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에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알아보자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에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을 알아보자
    #sensfood/#senshealth 2021. 3. 5. 14:47
    반응형

    키토제닉 다이어트 첨 들어보는 사람들도 많을것이다. 근데 저탄고지 다이어트라고 한다면? 헬스마냥 다이어트 경력이 있으신분들은 아하!! 할것이다. 키토제닉(Ketogenic) 다이어트는 식이요법의 일종으로, 단순히 지방을 많이 먹는 것이 아니라 열량의 총 섭취량은 유지하면서 섭취 비중 가운데 탄수화물 및 당분이 들어간 음식을 줄이고 지방이 들어간 음식을 늘려, 체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것을 하는 식단법이자 다이어트법이라 할 수 있겠다.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저장되는 과정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 과정을 막기 위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밥, 빵 뿐 아니라 설탕 등 당분이 많이 들어간 과일, 채소 등도 제한 섭취하게 된다.

     

    물론 그렇다고 탄수화물을 전혀 섭취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며, 만약 탄수화물 섭취량을 제로에 가깝게 줄이면 병걸린다.

    *인간은 잡식생물이라서 어떤 머리속 관념에 사로잡혀 균형잡힌 식습관을 하지않을경우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

    케토제닉의 핵심은 과도한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는 데에 있다. (아침 백반, 간식 빵, 점심 국수, 간식 라면, 튀김, 저녁 백반-대충 이러면 과도한 탄수화물이라 할 수 있) 지방은 탄수화물 감소에 따른 열량 부족을 대체하는 수단인 것이다. 참고로 탄수화물의 절대량만 줄이면 그만큼 당뇨약의 복용량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아예 소식을 하거나, 백미를 현미로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물론 아직까지도 키토제닉은 식품영양 및 의학등 여러분야에서 과학적 검증이 되지 않은 방법으로써 논란거리는 있다. 하지만 탄수화물의 과도한 의존도 탈피 및 다양한 식당구성, 그리고 이를통해 탄수화물로 인해 생기는 병인 당뇨완화등의 효과를 본 사람들도 있다. 케바케지만 케토제닉다이어트를 이용해 자신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사실 자기몸은 자기가 잘알지만 고치려거나 바꿀려는 생각을 안하고 먹고싶은거만 먹고 사는게 닝겐들의 모습이다 크킄

     

    그리고 케토제닉 다이어트에 관심이있다면 식단구성을 할 때 어떤 재료를 구해야하는지 알아보자생각외로 다이어트에 먹지말아야할 음식들이 있는데, 닝겐들은 이걸 보고 머리속 긍정희망행복그리고 자기를 속일것이기 때문에 아닌것들은 뺐다.

     

     

    기름

    버터, 라드 등 동물성 기름, 가열하지 않은 올리브유, 코코넛오일 등 식물성 기름

     

     

    유제품

    첨가물이 없고 지방함량이 높은 치즈, 생크림, 사워크림 등. 요거트의 경우 당분 함량이 낮은 무가당 요거트만 가능

     

    당분이 낮은 과일

    라즈베리, 블랙베리 등 베리류의 경우 당분 함량이 낮은 편. 블루베리는 베리류 중에서는 약간 당분이 높은 편이다. 또한 섭취 총 탄수화물을 고려해야 한다.

     

    잎채소

    양배추, 양상추, 치커리 등 대부분의 잎채소는 허용된다. 브로콜리 등도 추천 대상이다.

     

    핫소스

    타바스코나 리고 핫소스는 당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추천된다. 하지만 상당수의 칠리소스들은 설탕 등을 포함한 경우가 많다.

     

    계란

    스크램블 에그, 계란 프라이, 계란말이, 계란피자(빵 대신 계란을 도우로 이용하는 피자 피자 소스는 후추나 허브로 대체)

     

    닭고기

    닭가슴살 샐러드(고지방식에서는 마요네즈를 듬뿍 뿌려 먹을 수 있다.)

     

    닭껍질

    지방 비율이 높은 닭껍질이 최고로 권장되는 부위 중 하나이다.

     

    삼계탕, 백숙

    물론 밥은 먹으면 안된다.

     

    오리고기

    기름기가 풍부해 선호된다. 하지만 시중에서 유통되는 훈제 오리고기는 첨가물이나 당이 들어간 경우가 많아, 가급적 생오리가 추천된다.

     

    돼지고기

    삼겹살

    값이 부담되면 앞다리살 중에 기름기가 많은 부위를 섭취할 수 있으나, 그보다는 수입 삼겹살이 더 싸다. 구울 때 라드나 버터, 코코넛 오일 등을 추가하는 것도 방법이다.

     

    돼지국밥

    밥을 제외하고 먹을 경우만 추천된다. 또 되도록 양념을 넣지 않고 먹도록 하고 깍두기나 김치 같은 밑반찬도 먹지 않는 것으로 하자. 순대국밥 역시 순대와 밥을 제외해야 한다.(어지간해서 먹지말라는 소리)

     

    소고기

    안심보다는 등심이나 차돌박이, 소갈비처럼 지방이 많은 부위가 추천된다. 갈비탕이나 설렁탕은 밥을 제외하고 먹어야 한다.

     

    육가공품

    소시지나 햄 등은 성분표를 보고 육류 함량이 높고, 탄수화물이 적은 것을 선택한다. 첨가물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스팸같은 것도 영양성분 구성은 상당히 적합한 편이다

     

     

    연어, 고등어, 꽁치도 될듯

     

    견과류

    마카다미아가 영양성분 상 가장 선호되며, 아몬드나 호두 등도 주 섭취 대상이다. 단 탄수화물 양을 적절히 통제해야 한다.

     

    케토니아

    남양유업에서 나오는 소아 뇌전증 환자 대상의 환자식. 남양에서도 최소 생산량을 생산해도 수요 부족으로 90% 가량 처분한다니까 물건을 구하는데는 문제가 없겠지만, 꽤 비싸다.

     

    카카오닙스

    적은 탄수화물 섭취로 인해 부족한 식이섬유와 칼륨을 많이 가지고 있기때문에 추천되는 식품이다. 다만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카페인으로 인한 각성효과가 생길 수 있으니 하루 4.5g 약 티스푼으로 세 스푼정도 먹는 게 좋다.

     

    천사채: 당면 대용으로 사용된다.

    반응형

    댓글

Copyrights by SENS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