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버거 칼로리 , 효능 당신은 햄최몇? 햄버거는 정말 정크푸드인가? 빅맥이 알려준다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햄버거 칼로리 , 효능 당신은 햄최몇? 햄버거는 정말 정크푸드인가? 빅맥이 알려준다
    #sensfood/#sensmarket 2020. 12. 16. 17:19
    반응형

     

    예전에 이런영화가 개봉했었지 '슈퍼사이즈미'

     

    1992년 매끼 식사 마다 맥도날드에 들려 패스트 푸드를 먹고서  , 고도 비만이 된 40대 여성 2명이 맥도날드에서 판매하는 음식들로  인하여 자신들이 뚱뚱보가 되었다고 호소하며 맥도날드 본사를 고소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후 2001년, 감독인 모건 스퍼록은 이 사건을 접하고  내가 직접 "30일 동안 삼시 세끼를 맥도날드에서만 때우면 어떻게 될까?" 라는 생각을 현실로 실행해서 본인의 다큐멘터리로 만든 영화이다. 

     

    영화속에서 감독 본인이 직접 매일 5,000kcal 이상의 맥도날드 메뉴를 먹어 대면서 한달만에 체중 11.1kg 증가, 구토, 우울, 간질환 등을 거쳐 성기능 감퇴의 현상을 보여주는 영화로 저자본영화로는 바이럴도 많이되었고, 뉴스에도 많이 나와 미국과 여러나라(우리나라)에서 맥도날드 음식은 정크푸드라는 것을 사람들의 인식에 심어주기도 했다.

     

    물론 정확한 실험을 통해 만든것이 아닌, 결론을 정해놓고 진행되는 듯한 전개로 맥도날드를 악마화하여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켜서 개봉 당시에도 논란이있었지만, 이 영화의 긍정적인 점은 이 영화를 계기로 패스트푸드등 많은 회사들이 영양학적 표기를 공개했다는 것이다

     

     

     

    아니 이렇게 맛있는 우리 햄버거가 건강에 그렇게 해롭다고? 먹으면 온갖비만과 성인병을 가져다줄 수 있는 그런 음식이라고?  물론 반론도 존재한다

     

    미국 과학선생님인 존 시스나는 맥도날드만 먹으면 〈슈퍼 사이즈 미〉의 감독 모건 스펄록(Morgan Spurlock)처럼 건강이 악화될 지 궁금했다고 한다.

     

    매 끼니를 맥도날드에서 먹는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끼니마다 과식하는 대신 열량을 2,000칼로리 내외로 유지하도록 하였고, 그의 하루 식단은 다음과 같았다.

    • 아침: 에그 화이트 딜라이트 2개, 메이플 오트밀 1그릇, 1% 저지방 우유 1병
    • 점심: 샐러드
    • 저녁: 감자튀김이 추가된 밸류 밀(Value Meal), 가장 즐겨 먹은 메뉴는 빅맥

    90일 차에 접어들어 시스나는 자신이 약 17kg을 감량하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249에서 170로 주장한다. 이처럼 반론도 존재한다. 물론 적당한 운동도 병행하였다.

     

    그럼 우리나라기준 빅맨의 영양제공표를 보면

     

     

    빅맥 칼로리, 영양성분 (224 g기준)

    열량 2293 kJ, 548  kcal (쌀밥 한공기 백반집 기준 약300kcal)

    탄수화물 7.00g

    설탕당 7.00g

    단백질 25.00g

    지방 10.00g

    포화지방 10.00g

    트랜스 지방 0.000g

    콜레스테롤 0mg

    나트륨 945mg

     

    칼로리 분석: 지방41% , 탄수화물13% , 단백질46% .

    칼로리 분석을 보면 지방과 단백질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아니 이것은 이상적인 저탄고지 음식이 아닌가

    물론 과한 나트륨 그리고 설탕당이 있긴 하지만 사실... 한국인의 밥상도 짜다.

    이렇게 보면 빅맥은 문제가 크게 안되는거 같다. 오히려 운동을 병행한다면, 훌륭한 식단중 하나가 될 수 있다. 극한의 헬창들은 유튜브에서 보면 빅맥에서 빵과 속에들은 소스를 제거하고 먹지않던가 ㅋㅋㅋ

     

    빅맥은 문제가 아니다. 빅맥뒤에 콜라랑 후렌치후라이가 문제인거지 ㅋㅋㅋㅋ 세트를 먹으면, 얼마나 운동을 해야하는지 감이오지않는다.

    빅맥의 효능

    빅맥의 효능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브스루를 이용하도록 하자. 드라이브스루에서 빅맥이요 하며 주문하고 받을때까지의 설레임, 그리고 받아서 집으로 갈때 봉지안에서 솔솔나는 그 햄버거의 냄새를 통해 배고픔을 극대화하며, 머릿속으로 햄최몇 물어보면 4개정도라고 답할 수 있을거같은 아드레날린분출, 집에가서 와악하고 씹을때의 그 쾌감 크으... 콜라는 제로콜라로 하도록 하자

     

    빅맥은 문제가 없는거야? 

    두가지 예를 들었다. 같은 맥도날드의 음식을 먹으면서 ,그냥 있는대로 먹고, 운동또한 안하고, 그리고 칼로리 관리 하에서 운동과 병행하였을때 같은행위이지만 결과는 달랐다.

    결국 빅맥이 당신에게 좋은 음식인지 정크푸드인지는 당신의 어떻게 선택하고 행동하느냐에 달린거 같다. 

     

    나는 빅맥이 건강한 음식이다에 한표를 던진다 총총




     

     

     

     

    반응형

    댓글

Copyrights by SENS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