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토에버 (307950) 기업분석 주가전망

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현대오토에버 (307950) 기업분석 주가전망
    #sensnews/경제 2020. 12. 18. 17:05
    반응형

    최근 핫해진 주식 현대오토에버. 왜 핫해졌는지 현대오토에버 기업분석 그리고 주가전망을 알아보도록 하자

     

    현대오토에버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IT서비스 업체로, 그룹 내 정보시스템을 구축(SI, System Integration)하고 업무시스템을 운영 및 유지보수하는 IT 아웃소싱 (ITO, IT Outsourcing) 사업을 하는 회사이다.

     

     

    현대오토에버 기업분석 

    IT 컨설팅(IT Consulting)

    ERP 컨설팅, 솔루션 컨설팅, 보안 컨설팅, 시스템 통합(SI, System Integration)

     

    IT 인프라(IT Infra)

    NI, 통신, IDC, 정보보안, 클라우드 컴퓨팅, 통합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컨버전스(IT Convergence)

     

    컨버전스(IT Convergence)

    건설 IT, 교통 IT, 그린 IT, 신재생 에너지, Telematics(텔레매틱스), Manufacturing IT

     

    너무 다양하게 하고 있어서 이정도까지만 

     

    1~3분기 누적 매출은 1조1,167억 원으로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1.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도 9.2% 오른 603억 원을 기록했다.

     

    2020년도 3분기 사업부문별 실적을 보면 IT 아웃소싱(ITO) 사업 매출은 2019년 같은 기간보다 10.4% 증가한 2,293억 원을 달성했다. 시스템 통합(SI) 사업 매출은 2019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5.7% 감소한 1,676억 원을 기록했다.

     

    신종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따른 글로벌 프로젝트 일정이 미뤄졌음에도 완성차의 온라인 판매 플랫폼, 부품사의 부품 통합 시스템 및 표준 생산관리시스템(MES) 구축 등 다양한 SI 프로젝트를 통해 해외 법인의 지연된 SI 프로젝트 매출 감소분을 상쇄했고, 비대면 IT 서비스를 포함한 ITO 운영 매출 증가가 전체적인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현대오토에버 주가전망

    *PER이런거 크게 관심없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주가를 이끄는건 이성적인 결정이 아닌 청사진을 따라가는 경향이 강한거같다. 아니라고 반박할 사람 많겠지만, 테슬라 주가는 스페이스x의 화성이주 청사진을 따라가지 않는가?

     

     

    현대오토에버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두가지 내용이 있다.

    1. 엠엔소프트, 오트론과, 현대오토에버 합병

     

    이렇게 세회사가 합치는데에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1) 정의선 체제 지배구조 완성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은 하지만 지분승계는 아직 이뤄지지 않아 정 회장이 가진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지분은 각각 2.62%, 1.74%, 0.32%에 불과한 상태다.

    정몽구 명예회장으로부터 현대차 5.33%, 현대모비스 7.13%, 현대글로비스 6.71%, 현대제철 11.81% 등 지분을 승계받을 경우 지배력을 확보할 수 있지만 세금 부담액 등으로 조 단위 승계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된다. 자금 확보에 나서야 할 정 회장이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에 사재 2400억원을 투입하면서 시장에서는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정의선 회장의 그룹 지배력 확보와 그룹 지배구조 개편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1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8억8000만 달러)을 인수키로 했으며, 현대차가 30%, 현대모비스가 20%, 현대글로비스가 10%, 정의선 회장이 20%의 지분을 각각 보유키로 했다. 정 회장은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20%를 확보하기 위해 사재 2400억원을 투입했다. 정의선 회장이 23.29% 지분을 갖고 최대주주로 있는 현대글로비스 역시 다이내믹스에 투자, 10% 지분을 확보했다. 정 회장의 개인 지분과 현대글로비스 지분을 합하면 30%로, 현대차가 보유한 30%와 같은 수준이다.

     

    현대오토에버는 정의선 회장이 현대글로비스(23.29%)와 현대엔지니어링(11.72%) 다음으로 가장 많은 지분(9.57%)을 갖고 있는 회사로, 지난해 코스피 시장에 상장한 후 공모가 대비 100% 이상 성장했다. 이번 흡수합병을 통해 가치를 더욱 높이게 됐다.

     

    (2) IT기업합병을 통한 시너지 

    테슬라가 시장에 안착한 이유로(품질저하등 말이많지만) 각국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은 각국의 환경규제강화로 인해 미래 시장은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차로 갈것임을 선언하고 있다. 현대차도 이에 E-GMP 플랫폼을 새로 발표하며, 다가오는 전기차 시장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

    오토에버는 이번 합병으로 현대차그룹 내에서 사실상 미래차의 ‘두뇌 영역’을 총괄하게 됐다. 테슬라는 현재 중앙ECU만으로 테슬라 자동차 모든부분을 컨트롤 가능하게 만들었다.(물론 이로인해 최근 비극적인 사고가 있긴했지만) 미래의 전기차는 단순히 전기로가는 자동차를 만드는것이 아닌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통합의 요소가 더 큰부분이다  오토에버의 차량 정보기술(IT) 서비스 및 디지털 플랫폼, 엠엔소프트의 내비게이션 솔루션·자율주행용 정밀 지도 사업, 오트론의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고성능 소프트웨어 플랫폼 통신제어 소프트웨어 등 E-GMP 플랫폼의 두뇌역활을 하게 될 것이다.

     

    2. 보스턴다이나믹스

     

    .보스턴다이나믹스 인수와 관련해서 의아한 사람들이 많을것이다. 모야 현대차가 로봇만들려고하나? AI로봇이 인간을 지배하는 세상? 현대차가 세상을 지배? ㅋㅋㅋㅋ

     

    앞서 설명했듯이 테슬라는 중앙 ECU를 통해 차량을 통제한다. 테슬라에서 수동인 부분은 하나도 없다. 문여는것도 다 전자동이다. (그래서 한국에서 사고가났지만 문이 수동으로 열리지 않아 1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그렇다면? 내연기관차는 중앙 ECU를 통한 차량 통제가 불가능하다. 각 부품의 ECU가있어 각 부분에 이상이 있을 경우, 계기판을 통해서 알려주는 것이다. 전기차의 핵심은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이므로 내연기관은 이것을 충족하지 못한다.

     

    하지만 로봇은 중앙ECU를 통해 통제를 하는구조인데 이 이유로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인수한것이 아닌가란 추측하고 있다. E-GMP플랫폼의 성공을 위해서 준비는 다 된 상황이고 중앙ECU제어 이 핵심기술을 원천으로 얻게될 경우 앞으로 전기차시장에서 위너가 될 가능성이 높다 (테슬라의 허접한 차 완성도를 보자면 기존 자동차 업계가 테슬라정도의 전기차를 만들경우 안 살 이유가 없지 않는가)

     

    앞으로 합병 후 현대오토에버의 주가는 계속 올라갈것으로 보인다. 지배구조 완성에 필요한 요소이기도 하고 이미 충분히 오르기도했지만, 앞으로도 우상향은 할 것이다. 그리고 뇌내망상 ㅋㅋ 일수도 있지만 보스턴다이내믹스 인수의 이유가 전기차와 관련된 거라면 더 안오를 이유는 없지 않겠는가? 

     

    투자는 항상 리스크있고 위험하고 데인저러스 하니 신중하게 하도록 하자
    또한 빚내서 하지말고 도박처럼 하지말것 끗

     

     

     

    반응형

    댓글

Copyrights by SENS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