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002320) 다시 날아갈 수 있을것인가, 추락할 것인가 기업분석, 주가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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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진(002320) 다시 날아갈 수 있을것인가, 추락할 것인가 기업분석, 주가전망
    #sensnews/경제 2021. 1. 21. 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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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늘은 오를까말까 오를까말까 고민하고 있는 한진을 알아보도록 하자. 한진은 한진그룹의 계열사로써 지배구조는 아래와 같다.(참고로 좀 예전자료라 지분% 비율은 좀 다를 수 있다) 

     

     

    기업분석

    한진칼 홀딩스의 계열사인 한진의 사업영역은 아래와 같다. 

    • 1958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육상운송 및 항만하역, 해운, 택배, 해외, 유류판매 등을 주요사업
    • 더불어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인 '이하넥스' 사업, 정비 사업 등 연관 사업 수행을 통한 시너지 효과
    • 매출구성은 택배사업 45.27%, 기타 24.9%, 하역사업 16.13%, 육운사업 14.9%, 해운사업 1.39% 등으로 이루어져있다.

    한진그룹= 대한항공이라고 할만큼 항공사의 이미지가 한진그룹이라 할 만큼이었느네 그놈의 야로나 덕에 여객항공사업은 망했다.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망했다고 하면 될꺼같다. 그리고 그룹오너였던 조양호 회장의 별세에 이어 후손들의 경영권싸움까지 그외에 가족력이 의심되는 지랄별 스캔들까지 바람잘날없는 한진이었다. 

     

     

    그럼 회사가 망했느냐, 그건 또 아니였다.

     

    2020년 회계마감이 되지 않았지만, 야로나시대에 어닝 서프라이즈를 만들어냈다. 대한항공도 놀고있는 여객비행기를 화물운송으로 전환하여 이 시국에 깜짝 흑자를 만들어내기도 했다(물론 기존 대한항공 직원의 무급휴가로 인해 인건비 등 각종 비용이 나가지 않은 긴축상태에서의 흑자라서 항공쪽은 아직도 앞이 깜깜하다)

     

     

     

     

    아무튼 한진의 2020년 실적이 호재였던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택배 물동량 급증

    2. 하역부문은 2M과의 하역비 요율 인상(약 3%)과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로 양호한 실적 추이 지속될 전망

     

     

    자 그렇다면, 한진 사야되 말아야되? 

     

    주가전망

     

    2020년 3~5월 각종악재와 야로나로 인해 곤두박질 했던 주가는 최근 주가 변동은 4~5만원대의 박스권에서 왔다갔다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기본적인 전망은 현재의 경영상황과 무관하게 박스권을 탈출하는것은 어려워보인다. 하지만 따상할 수 있는 시점이 보이는데 아래에서 알아보자

     

     

     

    긍정적인점 부정적인점을 다뤄보겠다.

     

    긍정적인점

    1. 택배/하역 사업 호황

    2. 재무건전성 강화 및 유동성 확보 : 만성 적자사업 정리, 버스터미널 매각, 렌터카 매각 등을 통한 자금 확보

     

    ​부정적인점

    해운, 항공등은 기본적인 금융비용이 들어가는 사업인지라 경기변동에 추이에 따라 리스크를 관리해야 한다. 한진해운이 골로 갈뻔한적이있었지, 한진그룹은 계열사들끼리 유기적으로 연관된 사업구조를 가지고있어서 이부분에 대한 리스크관리가 필요한데, 현재는 큰 문제는 보이지 않는다.

     

    고려해야할건 딱 하나다

    * 한진 그룹주 경영권 분쟁

     

    올해 3월~5월 주총이 열리는 시기에 조원태 회장 VS 조현아 A.K.A 피넛AIR의 대결구도 이므로, 승자가 누구냐에 따라 든든하게 한번 따상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릴것이다. (조원태 회장이 이기는것이 따상일 것이다)

     

     

    늘 말한지만 , 투자는 항상 리스크있고 위험하고 데인저러스 하니 신중하게 하도록 하자 또한 빚내서 하지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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